컴퓨터수리

청주 컴퓨터수리 HP 노트북 SSD설치 업그레이드

피씨랜드 2020. 7. 1. 17:38

 

최근 들어 학생들이 원격수업을 많이 받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기본적으로 데스크탑보다 노트북을 선호 하게 되었습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캠을 따로 설치 해야 하지만 노트북이나 테블릿의 경우 기본으로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 수업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좀 오래된 노트북을 사용 하는 경우 속도가 너무 느려서 찾아 오십니다.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속도를 늘려주고 윈도우도 최신 윈도우10으로 설치를 하기를 원하지만 직접 하시는 분들도 있고, 직정 안되는 분의 경우 의뢰를 해주십니다.

오늘도 HP노트북을 들고 업그레이드를 하셨으면 하십니다.

속도도 느리고 윈도우가 8시리즈라서 사용하기에 좀 답답하다고 하십니다.

 

 

 

 

 

휴렛팩커트 노트북으로 국내에서 나오는 노트북이 아니고 해외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윈도우는 7시리즈 정품이 탑재 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윈도우만 봐도 노트북의 생산년도가 가늠이 됩니다.

 

윈도우8 시리즈의 경우 2010년 전후에 나온 세대로 1세대부터 3세대까지가 많습니다.

 

 

 

 

 

 

노트북 작업을 많이 하다보니 매장에 노트북 하드가 수백개가 쌓여 있네요^^

데스크탑의 경우 대부분 SSD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을 택하지만 노트북의 경우 기존의 하드를 빼고 SSD로 교체 설치하는 방법으로 많이 합니다.

 

물론 시디롬이 있다면 두개의 하드를 모두 설치를 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SSD 한개만 설치를 합니다.

 

 

 

 

 

SSD의 종류는 너무 많이 선택을 하기에 머리가 아프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삼성에서 나온 제품이 가장 무난 합니다. 이유는  몇년 사용해 보면 이름도 생소한 중소기업 제품들의 경우 얼마 안가서 불량이 나서 사용이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을 하는데 비해 삼성의 경우 확률이 작아서인지 불량이 대체적으로 많이 보이지 않더군요.

 

 

 

 

 

하드를 빼내기 위해서 해야 할 작업은 노트북의 뒤에 있는 판 하나만 열면 될 줄 알았는데 노트북 하드가 안보이고 있습니다. 좀더 어려운 경우도 있고 또는 SSD의 형태가 소켓 형태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구형 노트북의 경우는 대부분이 노트북 하드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쪽의 키보드 아래에 하드디스크가 있어 키보드까지 탈거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난이도가 좀 있는 편으로 작업이 편하게 수월하지는 않군요. 뒷 부분에 뚜겅하나만 열면 되는 경우가 많은편입니다.

 

 

 

 

 

 

기종의 하드를 탈거하고 준비된 삼성 SSD 250G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키보드를 째내서 전면에 위치하고 있네요 ^^

자칫 잘못하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작업을 합니다.

 

 

 

 

 

 

키보드 아래쪽으로 있어서인지 하드디스크 보호 덮개까지 있고 나름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네요. 이제 조립만 하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 하면 됩니다. 이제 윈도우 설치를 하고 빨라질 일만 남았습니다. 보통 빨라진다고 해도 얼마나 빨라지는지 체감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SSD설치를 하고 나면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윈도우 설치를 하기 위해 설치용으로 부팅을 해주기 위해 단축키로 부팅 순서 창을 열어 선택을 합니다.

 

 

 

 

 

윈도우 설치가 시작되는 화면이 나오고 파티션을 나누고 설치를 합니다. 작업 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 설치와 동일하게 하게 되고 윈도우7 서비스 종료가 되면서 윈도우7 시디키로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해져서 굳이 윈도우10 정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에만해도 윈도우10 정품을 구입해야만 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정책이 바뀌었더군요.

 

 

 

 

 

윈도우 설치를 하고 사양을 살펴보니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편입니다. 사양이 낮으면 SSD를 설치를 해도 좀 느린감이 있습니다. 사양이 좋으면 속도가 더 잘 나오더군요.

정품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연결하고 시디키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작업을 어느정도 완료가 되면 업데이트 작업도 진행을 하고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 사용 하시는 분이 필요한 유틸들을 설치를 해주고 최적화 작업까지 완료가 되면 작업은 정리가 됩니다.

윈도우 설치는 하는 사람에 따라 업데이트와 최적화 작업을 해주는 것이 다릅니다. 아무래도 작업을 해주게 되면 속도도 더 잘나오고 하드의 용량도 좀더 충분히 확보가 되기 때문에 기술력이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모두 작업이 완료가 되고 부팅 속도는 노트북 사용자께서 만족할 만큼 아주 많이 빨라졌습니다.